‘ROAD FC 선수 육성 시스템 결실’ 센트럴리그 출신들 파이터들, ARC 002에서 맹활약

2020-07-21 15:05

 


 

 

2010ROAD FC가 출범할 당시 대한민국 종합격투기 단체는 ROAD FC가 유일했다. 프로 무대는 물론, 아마추어 선수들을 육성하는 시스템 자체가 없었다.

 

창립자인 WFSO 정문홍 회장은 첫 대회 개회 선언에서 대한민국 종합격투기의 새 역사를 시작한다고 말해 새로운 시스템을 예고했다. 2012년부터 아마추어리그인 ROAD FC 센트럴리그를 출범, 프로 단체의 성공 필수요건인 유망주 육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ROAD FC1개월 혹은 2개월에 한 번씩 센트럴리그를 개최, 이달까지 총 54회의 대회를 열었다. 국내 종합격투기 단체 중 최다 기록이며, 아시아를 통틀어도 ROAD FC 이상의 기록을 가진 단체를 찾아보기 힘들다.

 

단순히 대회만 많이 개최하는 것이 아니다. 아마추어 선수들이 프로 선수들과 동일한 경기장에서 경기해 프로 무대의 절차를 미리 느끼며 경험치를 쌓게 했다. 아마추어리그도 방송으로 중계됐고, 국내 선수는 물론 외국 선수까지 성장시키며 아시아 종합격투기 유망주의 산실이 됐다.

 

ROAD FC 밴텀급 챔피언 김민우(27, 모아이짐), 밴텀급 전 챔피언 이윤준(32, 로드짐 로데오)이 센트럴리그에서 배출된 대표 선수다. 여자 선수로는 박정은(24, 팀 스트롱울프)이 세계 랭킹 1위이자 아톰급 챔피언 함서희와 타이틀전까지 치러 아시아에서 인정받는 여성 파이터가 됐다.

 

센트럴리그 출신 파이터들은 지난 18일 잠실 롯데월드 핫식스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 열린 ARC 002에서 맹활약, ‘ROAD FC 선수 육성 시스템의 결실을 보여줬다. 승리한 8명의 파이터 중 6명이 ROAD FC 센트럴리그 출신으로 경기력이 베테랑 파이터들을 능가했다.

 

특히 이날 승리한 신유진(16, 송탄MMA멀티짐)과 이정현(18, 싸비MMA)10대의 나이인 파이터들로 ROAD FC 센트럴리그부터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성장, 초특급 유망주로 평가받고 있다.

 

신유진은 지난해 12월 굽네몰 ROAD FC 057XX에서 데뷔할 때부터 떡잎부터 다르다는 얘기를 들었다. ROAD FC 역대 최연소 파이터 (156개월 29)로 데뷔, 공격적인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ARC 002에서도 박지수(20, 로드짐 군산)1라운드 220초 만에 펀치로 TKO시키며 격투기 관계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정현도 데뷔전에서 6전의 고동혁(23, 팀 스트롱울프)과 화려한 타격전 끝에 펀치 TKO로 승리한 뒤 ARC 002에서는 15살 위의 베테랑 유재남(33, 원주 로드짐)마저 꺾었다. 2전째에 불과했던 이정현은 15전을 치른 선배를 상대로 기죽지 않고 제 기량을 발휘했다. 상대의 멘탈을 흔들기 위해 도발을 하는 등 심리전에서도 승리, 심판 전원일치 판정승으로 2연승을 기록했다.

 

운동을 시작한 지 12년 만에 ARC 002에서 종합격투기 프로 선수로 데뷔한 최 세르게이(31, 아산 킹덤MMA)ROAD FC 센트럴리그 출신이다. 2016년부터 프로 무대를 노크해온 최 세르게이는 센트럴리그에서 성장해 무에타이 챔피언출신 황창환(24, 팀 피니쉬)을 강력한 펀치로 1라운드에 잠재웠다. 박찬수(24, 싸비MMA)와 소얏트(27, 향남MMA)도 승리를 거두며 센트럴리그 출신의 실력을 증명했다.

 

대한민국 종합격투기의 미래를 위해 센트럴리그에서 유망주를 육성하는 ROAD FC는 최근 성범죄자를 격투기계에서 몰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범죄 없는 안전해야 해당 종목의 미래도 밝다. 미성년자들이 다수 출전하는 센트럴리그도 ROAD FC는 아무나 출전시키지 않는다. WFSO (세계격투스포츠협회)에서 체육관과 선수를 정식 등록해 관리하며 성범죄 이력이 없는 파이터만 ROAD FC가 주관하고 주최하는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ROAD FC 김대환 대표는 “ROAD FC는 우리나라를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종합격투기 단체다. 센트럴리그에서 배출된 선수들이 프로 무대에서 실력을 보여주며, ROAD FC 선수 육성 시스템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유망주들이 꾸준히 나오려면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자녀들을 체육관에 보내는 게 중요하다. 성범죄자 없는 안전한 체육관만 WFSO에 등록 가능하며, 성범죄 이력이 없는 파이터들만 ROAD FC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어린 유망주들이 마음껏 기량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ROAD FC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ROAD FC는 일본 도쿄를 시작으로 중국 북경, 상해 등과 최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격투 오디션 프로그램을 제작, 동남아시아 진출 선언을 한 글로벌 종합격투기 단체다. CJ <주먹이 운다>, MBC <겁 없는 녀석들>, SBS 미디어넷 <맞짱의 신>, 중국판 주먹이 운다 <베이징 익스프레스>, 인도네시아판 <맞짱의 신>, 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베테랑,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쌈 마이웨이 등 10년째 격투 오디션 프로그램과 격투 관련 영화, 드라마에 제작 참여 및 자체 제작한 스포테인먼트 회사는 ROAD FC가 유일하다.

 

'New Wave MMA' ROAD FC(http://www.roadfc.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뒤로가기

INSIDER 전체보기

‘로드FC 두 체급 챔피언’ 김태인, 황인수와 대결? “해외 원정 경기하겠다”
  로드FC 두 체급 챔피언이 된 김태인(30, 로드FC 김태인짐)이 해외 경기에 대한 뜻을 전했다.   김태인은 지난 13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된 굽네 ROAD FC 068 (대회장: 아키우노 종합건설 박준혁 대표)에서 일본의 ‘코리안 킬러’ 세키노 타이세이(23, FREE)를 꺾고, 초대 헤비급 챔피언에 등극했다. 이로써 김태인은 ‘라이트 헤비급’과 ‘헤비급 챔피언’에 오르며 두 체급을 석권했다.   경기는 1라운드에 끝났다. 초반에 타이세이가 펀치를 적중, 유리하게 시작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김태인이 분위기를 반전시키며 결국 승리를 따냈다.   경기 후 김태인은 “초반에 (상대 주먹에) 걸렸다. 걸리고 나서 아차 싶었다. 힘내라는 지인들 목소리에 힘이 났다. 경기하기 전에 인수가 ‘태인아 원래 스파링 하던 대로 하면 네가 그냥 이긴다. 가지고 논다.’고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흥분했다. 챔피언이 돼서 좋긴 한데, 경기력이 창피하기도 하다. 원래의 실력이 너무 안 나왔다. 흥분해서 막 싸움을 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김태인의 경기력이 평소보다 떨어진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 체급을 월장했기 때문, 두 번째는 부상이다.   김태인은 원래 –93kg 라이트 헤비급에 출전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120kg 헤비급 타이틀전을 치렀다. 계체량에서 106kg를 기록, 평소보다 13kg이 더 무거웠기에 스피드, 체력이 모두 저하될 수밖에 없었다.   갑작스러운 부상도 한몫했다. 계체량과 기자회견에서 두 번이나 타이세이와 몸싸움이 일어났는데, 기자회견에서의 몸싸움에서 무릎 부상을 당했다. 부상으로 인해 김태인은 제 컨디션이 아니었고, 진통제로 버틸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김태인은 “계체량 때 미는 건 할 수 있다. 그때 타이세이가 (밀려서) 자존심이 상했는지 기자회견 때 뒷목 잡고 무릎으로 꺾다가 돌렸다. 내가 원래 무릎이 안 좋았는데 돌아가더라. 그래서 진통제를 먹고 참고 경기했다. 이겨서 다행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부끄럽다.”고 말했다.     경기력은 다소 아쉽지만, 김태인은 헤비급 챔피언에 등극하며 원하는 것을 이뤘다. 그리고 케이지 위에서와 백스테이지 인터뷰에서 아버지를 언급하며 효자다운 모습을 보였다.   김태인은 “벌써 5년이 됐는데,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운동을 사실 안 하려고 했다. 처음엔 아버지 이름을 알리고 싶어서 격투기를 하기 시작했다. 아버지가 멋있게 사셨던 분이라서 이름에 누가 되기 싫었다. 내가 잘 하는 것으로 빛이 나서 김주회 아들 김태인이 자랑스럽다. 이런 말을 듣고 싶었다. 그 취지로 선수 생활을 했는데 그렇게 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아버지가 내가 격투기 선수라고 가르쳐 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김태인이 승리하며 다시 나온 것이 바로 ‘미들급 챔피언’ 황인수와의 대결이다. 두 선수는 체급이 다르지만 팬들이 항상 국내 최고의 선수를 뽑을 때 거론된다. 그렇기에 이번에도 황인수와의 대결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이에 김태인은 “(황인수와 대결하는지 물어보는 질문이) 지겹다. 너무 사랑하는 친구고,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내 옆에 있어 준 친구다. 친구가 그런 일이 있으면 나도 그럴 거다. 파이터이기 전에 사랑하는 친구다. 그게 전부.”라고 답했다.   황인수와의 대결은 없지만, 해외 강자들과의 대결은 원했다. 국내가 아닌 해외 선수들과 싸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 싶기 때문.   김태인은 “아직은 계획이 없다. 대회사에서 붙여주는 상대와 싸우겠다. 로드FC 넘버링 뛰는 선수들 파이트머니 다 합쳐도 내 파이트머니보다 안 될 것이다. 계속 (내 가치, 실력을) 증명하겠다. 헤비급이나 무제한급 토너먼트 활성화 시켜주시고, 그게 안 되면 라이진FF로 원정가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 'New Wave MMA' ROAD FC(http://www.roadfc.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