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Wave MMA’ ROAD FC, 채점 기준&경기 운영방식 변경…중국대회부터 적용

2015-12-08 12:23

 

 

 

ROAD FC (로드FC)가 룰 개정 내용을 8일(화) 공식 발표했다. 종전의 MMA 단체와는 다른 채점방식과 경기 운영방식으로 바뀌며, 변경된 룰은 오는 12월 26일 중국 상해 동방체육관에서 열리는 ‘XIAOMI ROAD FC 027 IN CHINA’ 대회부터 적용된다.

 

ROAD FC (로드FC)는 지난 11월 18일 중국 북경 마르코폴로 호텔에서 열린 ROAD FC 027 IN CHINA 기자회견에서 ‘New Wave MMA’라는 새 슬로건을 발표하며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Tencent(텐센트), Qihoo360(치후360), Baidu(바이두), Xiaomi(샤오미), Kakao(카카오) 등 글로벌 기업들과 손을 잡으며 격투게임연맹(ACT)을 창단,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함께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위한 룰 변경 소식은 큰 화제를 모았다.

 

ROAD FC (로드FC)는 기존의 라운드 당 채점방식에서 경기 전체 퍼포먼스 합산으로 변경한다. 기존의 라운드당 10점 만점 기준으로 점수를 매기던 채점기준에서 경기 전체를 아울러 총점을 매기는 ‘언리미트 채점’ 방식을 도입한다.

 

채점기준은 아래와 같다.

 

●1점 포인트 기준
-유효타격(펀치,킥,니킥)
-테이크 다운
-풀 마운트, 백 마운트 포지션
-그라운드 장악
-심판이 인정한 서브미션 시도(기브 업 사인)
-어그레시브

 

●5점 포인트 기준
- 상대방을 그로기에 빠지게 한 타격 및 테이크 다운

 

●경고 및 감점기준
경기 전체를 아울러 총점을 매기는 '언리미트 채점' 방식이 도입됨에 따라, 포인트 감점(옐로우카드, 블루카드)이 실시된다.

-경기력에 피해가 있을 정도의 고의성이 짙은 반칙 혹은 반복적인 미고의성 반칙에는 옐로우 카드가 주어지며 5점 감점

-포인트만을 위해 소극적인 경기 운영 시 두 차례 구두 경고 후 블루카드(2점 감점)
경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지루한 경기 운영 시 계속해서 블루카드 경고 

 

●드로우 기준
-두선수의 합계점수의 차이가 3점 이내 일시 드로우 선언

 

●채점 부심
-채점을 담당하는 부심은 기존과 같이 세 명으로 하며 각 부심의 기준에 따라 점수 부여

 

또한 로드FC는 최근 종합격투기의 기술이 다양하게 접목되고 발달함에 , 점차 늘어가는 포지션 지키기에 급급한 지루한 그래플링 위주의 경기와 포인트 유지를 위한 파이팅 없는 경기 운영을 제지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큰 타격 없이 포인트만을 위해 백스텝과 아웃복싱으로 점철된 경기 시 몇 차례의 경고 후 포인트를 삭감한다. 다음으로 그라운드 포지션 유지를 위한 정적인 그라운드 공방 시 시간에 관계없이 브레이크를 선언 후 스탠딩으로 전환시킨다. 하위포지션의 선수가 상위 포지션 선수의 움직임을 봉쇄하기위해 아무런 동작 없이 상대를 잡고 끌어안기만을 하고 있을 시 스탠딩 선언과 함께 블루카드(2점 감점)가 주어진다.

 

ROAD FC (로드FC) 권영복 실장은 “다른 대회사와의 차별화나 경쟁력을 위한 경기 운영변경만이 아니다. 아시아를 무대로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 ROAD FC (로드FC)가 아시아의 정서에 맞게, 전세계 사람들이 열광할 수 있는 경기를 만들어 가기 위해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과 선수들의 의견을 반영해 도입한 New Wave MMA 운영방식이다. 앞으로 더욱 화끈하고 파이팅 넘치는 ROAD FC 경기를 기대해 달라”고 밝혔다.

 

한편 XIAOMI ROAD FC IN CHINA는 14억 인구가 시청하는 중국 최대 방송국인 CCTV에서 생중계되고 호남TV, 칭하이TV, 심천 위성TV, 인터넷 방송으로는 시나, 소호, 텐센트, CNTV, IQIYI에서 중계된다.

 

 

뒤로가기

INSIDER 전체보기

대한MMA연맹 오준혁 명예회장, 국제종합격투기연맹(GAMMA) 이사로 선출돼
  대한MMA연맹 오준혁 명예회장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지난 24일(현지시간) 열린 국제종합격투기연맹(GAMMA) 총회에서 이사(Council member)로 선출됐다. 오준혁 명예회장은 앞으로 4년간 대내적으로는 GAMMA 집행부와 아시아 국가들의 조정자 역할을, 대외적으로는 아시아 회원국 전체를 대표하는 ‘아시아 총책’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대한MMA연맹 정문홍 회장은 “대한MMA연맹 발전을 위해 항상 수고해주시는 오준혁 명예회장께 감사드리고 전 세계 아마추어 MMA인들을 대표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앞으로도 국제 스포츠계에서 대한민국 MMA가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힘써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한편, 오준혁 명예회장은 대한주짓수회 회장과 대한체육회 대의원, 동아시아주짓수연맹 회장, 아시아주짓수연맹(JJAU) 부회장, 국제주짓수연맹(JJIF) 위원,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 연구위원, 더킹핀 수석연구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스포츠경영학 석사학위를, 스위스 로잔대학교에서 스포츠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는 ‘스포츠 거버넌스’가 있다. 대한MMA연맹(회장 정문홍)은 국내 아마추어 종합격투기(MMA) 발전을 위해 작년 7월 (구)대한MMA연맹과 대한격투스포츠협회의 합병으로 재조직된 비영리 체육단체이다. 대외적으로는 GAMMA의 정회원 단체이자 아시아종합격투기연맹(AMMA)의 창립 멤버이다. GAMMA는 자체 국제 선수권대회를 주최하고 국가올림픽위원회총연합회(ANOC) 월드비치게임 등의 국제종합대회에서 MMA 대회를 주관하는 국제연맹(IF)이다. IOC 인증과 올림픽 대회 입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AMMA는 자체 아시아 선수권대회를 주최하고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실내무도 아시안게임 등의 아시아 대회에서 MMA 대회를 주관하는 대륙연맹(CF)이다. 2026 아이치-나고야 아시안게임 종목 편입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차기 실내무도 아시안게임은 오는 11월 21일부터 30일까지 태국 방콕과 촌부리에서 열릴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국제연맹과 대륙연맹은 상하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GAMMA와 AMMA는 별개의 병렬적 조직으로 존립한다. 이는 MMA의 높은 인기를 실감한 OCA가 아시안게임에 MMA를 추가해 직접 운영할 목적으로 직속 산하에 AMMA를 설립했기 때문이다. 현재 GAMMA와 AMMA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한MMA연맹은 두 연맹 모두에 각각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한편, 대한MMA연맹은 지난 23일 서울 용산 드래곤 시티 호텔에서 정기대의원총회를 성료했다. 회의에 참석한 정문홍 회장과 오성민 제1부회장 및 대의원들은 정민우 부회장, 박주혁 이사, 권정호 이사, 최석환 이사, 김청래 이사의 보선 등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2024 ROAD FC 헤비급 타이틀전][김태인 VS 세키노 타이세이][2024 ROAD FC 아톰급 타이틀전][박정은 VS TBA]ⓒ 'New Wave MMA' ROAD FC(http://www.roadfc.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세히 보기